본문 바로가기

DevStory

AWS migration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얼마전부터 회사에서 기존 production 환경의 서비스를 AWS로 이관하는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


그리고 지금도 하고 있다. 담당하고 있는 도메인이 api provider로써의 도메인과 api consumer로써의 도메인, 서로 다른 두 도메인을 담당하고 있는지라 양쪽의 관점에서 판단하고 결정해야 할 부분들이 사뭇 달랐던 것은 또 다른 이야기이지만....

아무튼 이 커다란 프로젝트에서 AWS 서비스들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였지만 결국은 '요구사항 및 dependency 분석', '실행', '테스트', '배포계획 작성 및 배포'를 준비하고 실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였으며 이러한 것들은 프로젝트의 일정과 critical path 관리에 직결되는 것이었다. 결국은 이런 것들이 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끝내느냐 마느냐에 대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얻어지는 지식들은 그 과정의 보상일 것이다.

AWS라는것 자체가 무엇인지 모르는 것 보다는 AWS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들을 많이 알면 좀 더 수월하게 프로젝트 진행이 가능 할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그것만으로는 절대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다.

내가하는 모든 업무는 항상 비지니스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이를 실행에 옮겨 서비스를 launch 하는 것이며, 그 환경이 api provider로써 혹은 consumer로써인적도 있었다. 그리고 어느 환경에서나 필요했던 부분은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꼼꼼히 설계하고 개발하고 테스트하는 능력이었다.